반응형

팬데믹 뜻 팬데믹 사례

팬데믹의 뜻은 세계보건지구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펜데믹을 우리말로 바꿔서 말하자면 감염병이 세계적으로 유행한다라고 바꿔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어로 pen은 모두라는 뜻, demic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세계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전염병에 감염이 된다는 뜻입니다. 펜데믹은 WHO가 분류한 단계 중에서 가장 높은 단계인 6단계에 해당합니다. 

 

 

WHO가 펜데믹을 선포했던 사례는 첫번째로는 홍콩독감입니다. 1968년에 홍콩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독감으로 6개월간의 기간 동안 주변 아시아 국가는 물론 아프리카, 유럽 등 전 세계로 퍼져가서 100만 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두번째는 팬데믹 사례는 2009년 봄에 멕시코에서 시작되어 미국을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었던 감염병인 신종플루입니다. A형 인풀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통해 발생되어서 돼지독감으로 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75만명이 감염되었고 250여명이 사망했습니다. 

 

 

팬데믹 세번째 사례는 바로 코로나19입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중국 전역은 물론 전 세계로 확산된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초반에는 이유를 알 수 없는 호흡기 전염병으로만 알려졌으나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이라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전 세계로 뻗어나가서 2020년 1월 30일에는 WHO에서 비상사태인 팬데믹을 선포했고 3월11일에 다시 한번 팬데믹을 선포하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 코, 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과거 WHO에서는 신종플루때는 팬데믹 선언이 일러서 일부 제약회사의 이익을 위하는 방향으로의 대응이 아니냐는 비난을 받았었습니다. 이상 팬데믹 뜻과 팬데믹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